빛공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노스드라다무스 조회 6회 작성일 2020-08-01 12:27:07 댓글 0

본문

특집 다큐- 빛 공해 보고서 - 빛 공해 보고서_#001

공식 홈페이지 : http://home.ebs.co.kr/science/main 특집 다큐- 빛 공해 보고서,

현대사회에서 인공 빛의 과도한 노출에 대한 다양한 보고서,
cherrysnug : 사실 우리나라에 저렇게 빛이 많아서 치안이 좋은 점도 있을 것 같거든요. 다른 나라 가보면 밤에 어두컴컴해서 되게 무섭고 실제로 범죄도 많잖아요. 밤늦게 공원같은데가 우범지역이고..
전 그냥 암막커튼치고 살래요
Angel Angelina : Sub Eng please! ;/
doi Jeong : 관심있던주제인데 좋아요ㅠㅠ

[에코 매거진] 잠들지 않는 도시…빛공해의 위험성 / YTN 사이언스

■ 허정림 / 환경공학 박사

[앵커]
밤에도 꺼지지 않는 가로등이나 외부 간판의 밝은 빛 때문에 숙면에 방해를 받은 경험, 다들 있으시죠? 이런 걸 일컬어 '빛 공해'라고 부르는데요. 이런 빛 공해가 최근 환경문제까지 일으키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에코 매거진에서는 허정림 환경공학 박사와 함께 '빛 공해의 위험성'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지나친 빛 공해가 인간의 물론이고 생태계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피해를 주고 있는지 설명해주시죠.

[인터뷰]
빛 공해는 말 그대로 '지나친 인공 불빛으로 인한 공해'입니다. 인공 불빛이 너무 밝거나 지나치게 많아 밤에도 낮처럼 밝은 상태가 유지되는 현상인데요. 직접적으로는 사람의 수면을 방해하고, 간접적으로는 사람과 동식물의 생체리듬을 파괴해 생태계 교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실제로 빛 공해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는 민원이 2001년부터 2017년까지 2만 9,661건에 이를 정도인데요. 2017년 빛 공해 민원유형을 살펴보면 수면방해가 3,865건, 농작물 피해가 1,621건, 생활불편이 1,034건, 눈부심이 443건이었습니다. 이런 민원을 고려해 볼 때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이 지난 2013년에 만들어졌지만,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되어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조명은 일상 속에 꼭 필요한 것이지만, 너무 과해서 문제라는 말씀이신데요. 그런데 세계적으로도 한국의 빛 공해가 심각한 수준이라고요?

[인터뷰]
네, 그렇습니다. 2016년 미국의 관측 위성 '수오미 NPP'가 야간에 지구를 관측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 공동연구진이 세계의 빛 공해 정도를 측정했는데요. 그 결과 전 세계 80% 이상이 빛 공해에 시달리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 빛 공해 면적비율이 89.4%로 이탈리아의 90.3%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습니다.

[앵커]
세계에서 두 번째 수준이라고요. 민원이 많을 수밖에 없겠네요. 이런 인공조명들이 얼마나 밝길래 공해라고 부는 건가요?

[인터뷰]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는 칸델라(cd)를 사용합니다. 1칸델라는 일반적으로 촛불 하나를 켠 밝기를 뜻하는데요. 컴퓨터용 모니터의 밝기는 400cd를 넘어가고, 가정용 대형 LED TV는 그보다 10배 밝은 4,000cd 정도입니다. 촛불로 환산하면 공부방에는 촛불 400개, 거실에는 4,000개의 촛불을 켠 것인데요. 하지만 그것도 모자라 집 밖의 옥외 광고판의 초대형 화면에서는 8,000cd가 넘는 빛을 비춰줍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는 최소 1만5000 ~ 최대 11만 2,500cd의 빛을 쏘아냅니다. 최근에 빛 공해의 주범이 하나 더 추가되었는데요.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 잠들기 직전까지 손에서 놓지 않잖아요. 스마트폰 화면의 밝기도 만만하게 볼 수준이 아닌데요, 스마트폰 화면은 가장 어둡게 조정해도 80cd, 최대 밝기는 500cd를 넘습니다. 그래서 촛불의 숫자로 따지면 우리는 하룻밤에 엄청난 숫자의 촛불을 켜고 사는 셈인 거죠.

[앵커]
스마트폰 밝기를 가장 어둡게 조정해도 80cd, 그러면 촛불을 80개 켠 수준인 건데, 엄청나네요. 그러면 이런 빛 공해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인터뷰]
사람이 경우 낮과 밤 각각에 맞는 생체리듬이 있습니다. 하지만 빛 노출 주기가 불규칙해져서 잠을 깊이 잘 수 없게 되면 생체리듬이 깨지면서 여러 가지 건강 피해를 보게 됩니다. 생체 리듬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약 50% 감소 되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고요. 어린아이의 경우는 성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야간에 인공조명이 과도하게 노출...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18\u0026key=201902251700255157
권민준 : 온라인 수업으로온 1인
한우정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국서윤 : 너무 좋은 내용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빛, 그 아름다움의 두 얼굴

사람과 자연 생명체에 피해를 주는 필요 이상의 인공 빛을
빛 공해라고 합니다.

빛, 그 아름다움의 두 얼굴을 영상을 통해 만나보세요.

... 

#빛공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2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70.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