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정밀한인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랙스턴 조회 3회 작성일 2020-08-10 19:21:21 댓글 0

본문

제34강:비타민C 500mg이상 먹을 필요없다

#비타민C #메가도스 #비타민
본 강좌에서 하루 500mg 이상의 비타민 C가 불필요하다고 알려드린 것은 저처럼 특별한 만성 질환이 없는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급성 혹은 만성 질환에 걸린 분의 경우 비타민 C 의 요구량이 증대될 수 있다는 합리적 예측을 할 수 있을 뿐 정확히 얼마나 필요한지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또 사람마다, 타고난 Vitamin C transporter 숫자 역시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질병 유무에 따라서, 비타민 C의 생체이용률과 분포가 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대조군 시험 조사가 필요합니다.

어떤 약물이던, 어느 이상의 용량을 3주 이상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인체의 창고가 거의 꽉 차게 되서, 섭취량에 관계없이 혈중 농도는 일정한 plateau에 도달하게 됩니다. PNAS의 마크 레빈의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2500mg 을 매일 복용한 사람 중에는 혈중 농도가 오른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으며, 반대로 떨어진 사람도 있습니다. 여기서 max 와 min 사이의 range를 통계적으로 보면 하루 400mg먹은 사람과 비교해서 평균값에 유의한 차이가 없음이 밝혀졌습니다. 이를 무시하고, 자기가 보고 싶은 max 값 하나만 갖고 차이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과학에 기본적인 상식이 없는 경우라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고용량 비타민 C 하루 이틀 투여한 데이터만 갖고 혈중 농도가 오른 것을 보고, 매일 장기복용해도 그와 같은 혈중 농도가 유지될 것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심각한 오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인체의 백혈구의 경우, 하루 100mg 만 꾸준히 복용해도, 이미 포화상태가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약 80% 포화가 되는 90mg을 하루 비타민 C 권장량으로 미국 국가 기관이 정한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다른 장기의 경우, 비타민C가 하루 몇 mg 몇 일을 먹어야 포화 상태가 되는 가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그 결과에 따라서, 공식 권장량은 올려야 된다고 봅니다.

각자 자기 체질에 맞게,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각자 알아서, 임상 시험하는 것 저는 반대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비타민씨에 대한 공급이 부족하게 되고, 요구량이 늘게 되면, 가격 상승도 예상이 됨으로 불필요한 과량 투여가 모든 사람게 필요하다고 말해서는 안됩니다. 심지어, 코크란 리뷰조차 500mg와 1000mg 사이에서 감기에 별차이가 안난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어떤 가설을 지지하건, 그건 각자의 자유고,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모든 가설은 과학적 검증을 통해서, 증명이 되어야 합니다. 내가 하루 5000mg을 먹고 혈중농도를 10을 올렸는데, 그것이 꼭 원하는 효과로 이어진다는 것 조차 증명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어떻게 모든 사람에게 5000mg을 권할 수 있겠습니까? 모든 사람이 메가도즈를 해야한다는 것이 거의 대세처럼 된 상황에서, 저같은 사람이 알려주는 이런 정보는 매우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현명한 독자 여러분들의 판단에 맡기며, 앞으로 비타민의 약동학적 특성에 대한 더 광범위한 논문을 기초를 한 분석을 몇 번 더 올릴 예정입니다.

참조문헌
https://www.pnas.org/content/93/8/3704
Lifeisbeautiful1974 : 6시간이면 몸에서 비타민 C가 빠져 나간다는 부분은 말씀 안 하시네요. 6시간 마다 보충 해줘야 하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500mg 이상 6 시간마다 복용하면 1500mg이상 이 되는것 아닙니까?
moon disaster : 혈액농도는 그렇지만 세포농도에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천태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이터널스노우 : 메가도스로 경구투여하는사람 자연식물식하는사람마냥 열받아있음 ㅋㅋ 여기에서 500만먹으라고 하는게 못마땅해서 자기는 먹을꺼라고 댓글달면서 ㅋㅌ
정원 황 : 공부좀하고해요 70kg몸무게동물은하루6000ㅡ180000mg,을생성 연구 더하구~^^
sg lee : 그 혈중농도 유지도 어렵다고 들었습니다..저용량으로 자주 먹는게 좋은거 아닌가 싶네요..생체이용률을 높이는 리포조말 비타민씨도 나오던데 한번 다뤄 주시면 좋겠네요
abcd : 이건 동의 할수없네요
본인도 노벨상받은사람 존경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다 맞는거는 아니라 하셨으니
Omega : 이왕재 교수님의 주장과는 많이 반대되는 연구결과와 영상이네요... 비타민C의 정답은 대체 무엇일지....
ᄒᄒ : 하루 3000mg 섭취했는
데 박사님 설명을 참고로
1000mg 으로 복용할겁
니다 ,
감사합니다 .
세력옵저버 : 내인성 항산화효소와 멜라토닌호르몬이 잘 생성된다면 500그램 먹어도 됩니다. 단순하게 비타민c 양만 가지고 생각할게 아닌것 같네요. 실험 대상의 내인성 항산화효소와 멜라토닌이 최적치로 발생하게 변인통제를 하고 비타민c 용량 실험을 해야 정확할듯합니다.

무릎 정밀검사, 언제 꼭 필요할까요? 무릎 정밀검사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무릎 #무릎검사 #무릎정밀검사 #무릎통증 #CM병원
무릎 정밀검사, 언제 꼭 필요할까요? 무릎 정밀검사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
국가인증 관절전문병원인 종합병원 CM병원 (구 충무병원)은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을 전담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대표 선수촌 지정병원'입니다.

서울에 4개 뿐인 관절 전문병원 중 하나이며,
그들 중에서도 의학발전의 선두에 서 있는 병원입니다.

20여편의 교과서와 400여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한 의료진은,
광고만으로는 따라올 수 없는 가치입니다.
아시아의 자부심(PRIDE of ASIA)로서,
전 세계에 한국 의학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CM병원 : * 비속어/허위 사실 유포/상업적인 광고 홍보/불쾌감을 주는 댓글은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라칸 해외선물 :

녹내장 치료의 패러다임 변화 (센트럴서울안과 최재완 원장)

급성 녹내장의 경우 통증이 심해 주로 응급실로 내원하게 되지만 만성 녹내장의 경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발견시엔 이미 증상이 악화되어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압검사 및 안저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센트럴서울안과 최재완 원장이 녹내장 치료의 패러다임 변화를 설명해드립니다.

10:00 녹내장은 왜 생길까요?
16:00 안압이란
17:00 개방각 녹내장 vs 폐쇄각 녹내장
17:30 정상안압범위?
18:00 기본안압 vs 목표안압
27:00 최고 혹은 평균 안압이 제대로 평가되지 않은 경우
31:54 녹내장 치료 패러다임의 변화
37:00 전통적 녹내장 수술 관련 합병증
38:00 최소침습 녹내장수술의 등장
44:30 요약
47:14 한국녹내장학회 \u0026 녹내장TV 소개

#녹내장 #센트럴서울안과 #최재완

... 

#너무나정밀한인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10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70.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